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연금저축보험에서 연금저축펀드 계좌로 이전 신청한 이유

by 썬데이브런치 2024. 9. 10.
728x90
반응형

연금저축보험과 연금저축펀드 두 상품 모두 노후 대비를 위한 장기적인 투자 방법이지만, 투자 성향이나 재무 목표에 따라 연금저축펀드가 나에게 더 적합하다고 판단하였고 이전을 신청하였다.(이전시 원금 그대로 이전 가능한 상태였다. 계좌 이전시 손실 없이 원금 그대로 이전이 가능한지 먼저 해당 보험사 고객센터에 전화하여 확인해야 한다.)

 

연금저축보험에서 연금저축펀드로 이전할 때의 장점

  1. 수익률 잠재력 증가
    연금저축보험은 대체로 원리금 보장이나 안정적인 수익을 목표로 하지만, 연금저축펀드는 주식, 채권, 기타 금융 자산 등에 투자해 시장 상황에 따라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음. 특히 장기적으로 투자할 경우, 주식 비중이 높은 펀드에서 더 큰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내가 가입했던 연금저축보험은 만55세 이후에 개시할 시 2.6%의 수익률이 확정 및 고정이었다. 나는 30년을 장기 투자하여 2.6%의 수익을 내는 것에 만족스럽지 않아 연금저축펀드로 이전하기로 결정했다.
  2. 투자 선택의 자유
    연금저축보험은 보험사가 결정한 자산 운용 방침에 따라 제한된 상품에 투자된다. 반면, 연금저축펀드는 투자자가 직접 펀드 종류를 선택할 수 있으며, 다양한 주식형, 채권형, 혼합형 펀드에 투자할 수 있다. 본인의 투자 성향이나 시장 전망에 맞춰 자산 배분을 조정할 수 있는 유연성이 크다. 다만, 나의 선택의 자유가 큰 만큼 원금 손실 가능성도 있다는 것은 단점!
  3. 낮은 수수료 구조
    연금저축보험의 경우, 보험사에서 수수료와 사업비가 다소 높을 수 있다. 이에 반해 연금저축펀드는 펀드 운영에 따른 수수료가 부과되지만, 그 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수수료 차이는 수익률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연금저축펀드는 비용 측면에서 더 효율적이다.
  4. 수익 관리 및 장기 성장성
    연금저축펀드는 장기적으로 자산을 운용하며 경제 성장에 따라 자산이 자연스럽게 성장하는 구조이다. 이를 통해 주식 시장이 상승할 때는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고, 조금 더 공부한다면 채권 투자 등을 통해 안정성도 어느 정도 확보할 수 있다. 시장이 장기적으로 우상향한다고 가정했을 때 연금저축보험보다 큰 수익을 가져 올 것이라 판단했다.

결론

-연금저축보험의 수익률이 마음에 들지 않음.

-연금저축펀드 계좌로 이동해도 원금 손실 없이 이전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펀드 계좌에 연 600만원을 저축하면 연말정산시 세제 혜택도 동일함.(다만 펀드 계좌로 금액을 입금할 시 만 55세가 될때까지 인출하면 안됨. 인출하면 손해를 보는 구조)

-연금저축펀드로 이전하여 스스로 운영할 시 원금 손실의 우려가 있지만 최대한 미국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안정적인 펀드에 가입하여 장기 투자할 예정.

 

728x90
반응형

댓글